미국 공학박사 아빠의 코딩 연구소

교실 앞에서 - 코딩의 유용성

매일 즐기는 게임, 카메라로 찍은 사진 파일, 자료를 검색하는 웹 사이트, 알아서 움직이는 인공지능(AI) 로봇,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자동차.
이 모든 것의 기초에는 사실 1, 3.2, 26.3, 255 등의 숫자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스마트 폰으로 찍고 보는 사진의 각 화소들은 사실 색상이 아닌 색상을 나타내는 숫자들로 구성이 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이 수들을 잘 계산하고 제어하여 위에 나열한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코딩이지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 하는 요즘. 코딩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 가고 있지요.

코딩은 기본적으로 공학을 하는 사람이건 공학과는 조금도 관련이 없는 사람이건 알아두면 사용할 곳은 무궁무진해요. 왜냐하면, 일의 효율성을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올려주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가계부를 손으로 작성하는 것과 코딩을 해서 가계부 프로그램을 만든 후 수입/지출 내역을 입력만 하고 총합 계산 등 종합적인 정보는 컴퓨터가 하게 만드는 것은 그 효율성에서 큰 차이가 있지요.
또 다른 예로, 주식 투자를 하는데, 상장된지 20년 된 어떤 종목의 과거 주식 시세 자료를 전부다 가져다놓고 분석한다고 가정해 보지요. 과거 20년의 시세자료를 손으로 종이에 써가면서 분석해야 한다면... 저는 안 할거예요.

코딩의 또 다른 장점은 자신의 생각과 상상을 실현시키는 강력한 도구라는 점이죠.
예를 들어, 본인의 사업이나 친구들과의 교류를 위해 스마트폰 앱을 만들어야 한다면, 필요한 것이 바로 코딩이예요. Android폰의 앱을 위해서는 java라는 언어로 코딩하고, iOS폰의 앱을 위해서는 Swift라는 언어로 코딩을 해야 하지요.
또 다른 예는, "미국 공학박사 아빠의 코딩 교실"이예요. 저는 아이들을 위해 제가 직접 만드는 교육 자료를 이렇게 많은 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java, javascript, html, css 등을 이용해서 코딩을 하여 이렇게 웹 사이트를 만들고 있답니다.

이렇게 코딩은 우리에게 굉장히 유용한 것인데요. 이 코딩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이예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Python, C/C++, Java, C# 등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교실명 입장
Python 배움터 입장







발자취

2019-09-11 "키클 코딩랩 - 미국 공학박사 아빠의 코딩 연구소"로 이름 변경
2019-06-28 코딩 교실 공개
2019-03-18 코딩 교실 제작 시작

바로가기
About
Contact
Privacy Policy